수원교구 이주사목위원회(위원장 이상협 신부) 수원엠마우스 공부방에서 마련한 ‘2024년 설날 행사’가 설을 이틀 앞둔 2월 8일, 수원시 팔달구 동말로에 위치한 ‘수원엠마우스 공부방’에서 있었다.
이번 행사는 다문화 가정 어린이들에게 한국 문화 체험 기회를 제공하고 한국 사회 적응을 지원하기 위한 것으로, ‘공부방’에 다니는 초, 중고생들이 함께했다.
▴‘수원엠마우스 공부방’을 이용하는 다문화가정 자녀들이 이주사목위원회 소속 사제들에게 ‘세배’를 하고 있다.
▴이주사목위원회 위원장 이상협 신부와 공동체 전담 사제들이 학생들에게 설날을 기념해, 세뱃돈과 선물을 직접 나눠주었다.
‘2024년 설날 행사’는 한복 입기, 세배, 전통놀이 체험 및 한국 전통 음식(간식) 나눔으로 진행됐다.
▴편을 나누어 윷놀이를 하는 동안, 공동체 의식과 배려에 대해 배우기도 했다.
▴반응이 뜨거웠던 ‘투호’
▴식혜, 한과, 약과 등 한국 전통 간식을 맛있게 먹고
▴신나게 팽이를 돌려봅니다.
▴최고난도 제기차기. 한복을 걷어붙이고 팀을 위해 열심히!!!
‘설날 행사’에 참가한 박혜림 양은 “오늘을 위해 수원 행리단길에 가서 직접 한복을 골랐다.”면서, “한복을 입고 신부님들께 세배를 드리니 뭔가 새로운 느낌”이라고 말했다.
학생들은, ‘처음 해 보는 놀이라 어렵고 마음대로 잘되지 않지만, 좋은 체험이었다.’고 입을 모았다.
▴(뒷줄 왼쪽부터) 엠마우스 공부방 담당 장 아녜스 수녀와 이주사목부위원장 박결 신부, 이주사목위원장 이상협 신부, 발안엠마우스 공동체 소부즈 신부, 광주엠마우스 공동체 마우리찌오 신부, 베트남 공동체 하오 신부, 이주사목부위원장 조현규 신부가 학생들과 2024년 설날 기념 사진을 찍었다.
‘수원엠마우스 공부방’에서는 화요일부터 토요일 오후 3시부터 5시까지 경기대학교 학생들과 1:1멘토링 수업(국어, 영어, 수학)이 이루어진다. 또한, 목요일에는 격주로 음악미술통합 수업과 악기(리코더, 오카리나) 수업, 보드게임을 병행하고 있다.
그 외에도 한 달에 1~2회 토요일에는 학생들이 '공동생활'을 체험하고 '공공예절'을 배울 수 있도록 체험학습을 마련하고 있으며, 성모님의 날, 성탄 및 부활 행사, 성지순례, 성서이어쓰기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마련해, 종교 교육은 물론 인성 교육에도 힘쓰고 있다.
위치 : 수원시 팔달구 동말로 77번길 47-36 / 문의 : 070-4047-1475